본문 바로가기
건강/탈모

피나스테리드(Finasteride)

by 헬메신 2023. 7. 13.

피나스테리드(Finasteride)는 미국 식약청이 승인한 두 가지 약물 중 하나입니다.
상품명은 '프로페시아'입니다.
남성형 탈모 치료에 사용됩니다.
이 피나스테리드가 어떤 기전으로 효과를 내는지, 그리고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피나스테리드의 임상실험
피나스테리드는 1,553명의 18세에서 41세까지 남성 환자에게 1일 1mg씩 복용시킨 결과 위약(placebo)에 비하여 탈모의 진행을 늦추고 모발 성장을 촉진시켰습니다. 그리고 1,215명의 남성을 대상으로 연구를 확대한 결과 개선효과가 지속되었습니다. 이러한 환자는 장기간의 안전을 평가하기 위하여 5년 동안 피나스테리드가 효능을 경과 관찰하였습니다. 최종 평가는 정수리 모발수, 환자의 가지평가 질문서, 조사자 평가와 포괄적 사진 평가를 포함하였습니다. 통계학적으로 모든 최종 평가에서 위약에 비해 의미 있는 개선을 보였습니다. 5년간의 장기간 안정성 조사에서 성욕감퇴와 발기부전은 0.3%에 불과하여 우수한 효과를 나타냈습니다. 평균 피나스테리드의 정액 레벨은 평균 0.26ng/mL이며 최대 1.52ng/mL로서 태아를 성장시키는 데 위험이 발생할 수 있는 수치 이하였습니다. 그 외 다른 어떠한 부작용과 약물 상호작용도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피나스테리드 효과의 좀 더 확실한 증거는 12개월 동안 피나스테리드와 위약을 투여받은 9쌍의 일란성쌍둥이의 예견된 이중맹검법(환자와 의사 양쪽에 치료용 약과 플라시보[placebo:새로 개발된 약을 시험하거나 환자에게 심리적 효과를 주기 위한 약]의 구별을 알리지 않고, 제3자인 판정자만이 그 구별을 알고 있는 약효의 검정법.) 연구에서 나타났습니다. 위약과 비교하여 치료받은 그룹에서 전반적인 사진촬영, 모발수, 환자 자신의 평가로 조사했을 때 통계학적으로 현저한 개선을 보였습니다.
 
◆ 피나스테리드의 사용법
피나스테리드는 진행 중인 탈모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작용합니다. 따라서 환자들은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기 시작할 때 치료를 시작하도록 해야 합니다. 피나스테리드는 치료 대상 연령층이 18~41세로서 이마중앙 부위에 경도나 중등도의 남성형 탈모를 가진 남성의 치료제로 승인되었으나 41세 이상의 남성에게도 의사의 처방하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진행 중인 탈모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모발이 현저히 가늘어지기 때문에 모발 밀도에 변화가 없다는 것은 치료의 실패가 아니라 오히려 치료의 성공입니다. 환자에게 이러한 사실을 확실히 전달하지 못하는 것이 피나스테리드의 사용을 조기에 중단하는 중요한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여성에게 깨진 알약을 취급하지 않게 하고, 으깨진 알약이나 깨진 알약을 취급하지 않게 하여야 합니다. 피나스테리드는 여성에게는 문제가 없지만 잠재적으로 임신이 될 수 있거나 임신 중의 여성에게는 금기시되고 있는데 이는 남자 태아의 외부 성기에 이상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태아가 피나스테리드를 복용 중인 남성의 정액에 노출될 위험성은 없습니다.